완료된Q&A선적항, 양하항(목적항), 경유항 및 환적항에 대한 설명 좋아요 0
[본인질문] 무역일반담당 2019-03-18

<질문> 선적항, 양하항, 경유항 및 환적항에 대한 대략적인 개념은 이해하고 있으나 정확한 의미를 알고자 합니다. 관련하여 설명 부탁드립니다.

채택된답변RE : 선적항, 양하항(목적항), 경유항 및 환적항에 대한 설명 좋아요 0
[전문가답변] 2019-03-18 평가1점

안녕하세요? 에듀트레이드허브 대표/무역실무 강사 최주호입니다.

 

<답변> 1. 선적항(Port of Loading)과 양하항(Port of Discharge)

P.O.L.

선적항 혹은 적출항이라 함.

 

해상 운송 구간에서의 최초 선적항.

On Board 이후 발행되는 운송서류(B/L, 화물운송장)에 반드시 기재됨.

 

  • 가 지정된 포워더에게 Shipment Booking한 화물(Cargo)이 최초로 외국으로 나가는 선박에 선적(On Board)되는 항구.

P.O.D.

양하항, 목적항 혹은 양륙항이라 함.

 

해상 운송 구간에서의 최종 도착항.

On Board 이후 발행되는 운송서류(B/L, 화물운송장)에 반드시 기재됨.

 

  • 가 지정된 포워더에게 Shipment Booking한 화물이 선박으로부터 최종적으로 양하(Discharge)되는 항구. 환적항 및 경유항과는 다른 의미.

 

Port of Loading(P.O.L.)은 해상 운송 구간에서의 최초 선적항입니다. 비록 P.O.L.Hub Port가 아닌 Local Port로서 규모가 작은 피더선이 출항하더라도 발행되는 운송서류의 P.O.L.에는 해상 운송의 최초 시발점인 피더선이 출항한 항구가 기재됩니다. Port of Discharge는 해상 운송 구간에서의 최종 도착항입니다. Port of Discharge에서 운송서류의 ConsigneeD/O 요청하여 화물을 인수합니다. 만약 ConsigneePort of Discharge 국가에서 다른 국가로 화물을 이동 시키고 싶다면, 다시 운송인에게 Shipment Booking하고 운송서류 발행 받아야겠습니다.

 

2. 경유항(Via Port) 및 환적항(Transshipment Port)

경유항

정기선은 일반적으로 A PortB Port 이렇게 2개의 항구만을 Rotation하지 않음. P.O.L.을 출항하여 P.O.D.까지 이동하면서 중간에 여러 항구를 경유(Via)하며, 경유항에서 다른 화물의 적재와 양하가 이루어짐.

 

 

On Board 이후 발행되는 운송서류(B/L, 화물운송장)에 일반적으로 Via Port가 기재되지 않으나, 실화주의 요구가 있으면 기재될 수도.

 

Via Port에서는 P.O.L.에서 On Board된 화물이 양하되지 않으나, T/S Port에서는 P.O.D.에서 On Board된 화물이 양하됨.

 

화물의 선적항(P.O.L.), 화물의 양하항(P.O.D.) T/S Port와는 구분됨.

환적항

P.O.L.P.O.D. 사이에 환적항(T/S Port)이 존재한다는 것은 P.O.L.에서 출발한 선박과 P.O.D.에 도착하는 선박은 상이하다는 의미. P.O.L.에서 출항한 선박에 On Board 된 화물이 환적항에서 양하되어 환적항에 잠시 머물다가 P.O.D.로 향하는 선박으로 다시 On Board되어 P.O.D.에서 최종적으로 Discharge .

 

On Board 이후 발행되는 운송서류(B/L, 화물운송장)에 일반적으로 T/S Port가 기재되지 않으나, 실화주의 요구가 있으면 기재될 수도.

 

화물이 최종적으로 양하되는 항구로서 해상 운송 구간에서의 최종 도착항인 Port of Discharge와는 의미가 다름.

 

선박 운송 스케줄(http://www.ekmtc.com)

 

 

 

정기선으로서 컨테이너 선박은 상기 스케줄과 같이 여러 항구를 순환(Rotation, Routing)합니다. 한국의 수출자가 Busan Port에서 말레이시아 Penang port까지 화물의 운송을 원할 때, 포워더에게 Shipping Schedule을 문의합니다. 이후에 포워더는 여러 선박의 Schedule을 제시할 수 있으며, 그중에 적절한 선박을 Booking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한국 수출자가 상기 선박을 Booking하고 On Board 이후 운송서류(B/L, 화물운송장)가 발행되면, 운송서류의 Port of Loading(P.O.L.)은 해상 운송 구간에서의 최초 선적항으로서 Busan Port가 표기되며, Port of Discharge(P.O.D.)에는 해상 운송 구간에서의 최종 도착항으로서 Penang Port가 표기됩니다.

 

이때 P.O.L.(Busan Port)에서 출항한 LADY OF LUCK이라는 선박에 On Board된 한국 수출자의 화물은 해당 선박에 On Board된 상태로 P.O.D.(Penang Port)까지 운송되면서 비록 다른 선박으로 T/S 되는 것은 아니나, 여러 Port를 경유(Via)하게 됩니다. 경유 Port에서는 한국 수출자의 화물은 양하되지 않지만, 다른 화주의 화물은 양하되거나 선적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만약 Singapore Port에서 다른 화주의 화물이 LADY OF LUCK이라는 선박에 On Board 되었다면 당해 화물의 운송서류 Port of Loading에는 Singapore Port가 표기될 수 있습니다. 물론 당해 화물이 Singapore Port에서 선박을 갈아탔다면, Singapore Port는 환적항(T/S Port)으로서 당해 화물의 운송서류에 표기되지 않습니다.

 



※ 위 답변내용은 질문자가 제시한 설명 및 자료만을 근거로 작성하였으며, 법적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판단)이 아닌 KTNET 담당자/무역상담 전문위원의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업무처리 시 단순 참고사항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